대학소개
입학안내
학과소개
학사안내
커뮤니티
학생회
미래융합교육협의회
마음의 소리
마음의 소리
 학생회 마음의 소리
학생회에게 하고싶은 말(궁금한 점, 건의사항 등)을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마음의 소리 게시글 확인
제목 화상강의 건의사항 날짜 2020-03-19 조회수 1496
작성자 재학생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입학하고 지금까지 화상강의를 들으며 개선되면 좋을 것이라 생각한 것있는데

행정실에 건의하는 것 보다 학생회의 입을 빌려 전달하는 게 더 효과적일 것 같아 이곳에 씁니다.

 

첫째. 강의실 화면이 학생들에게 보일때 강의실 입장이 되었으면합니다. 

 

화상강의  강의실에 입장했을 때 송출화면을 막아놓으면 학생들은 버퍼링 혹은 로딩중 화면을 보게됩니다. 문제는 이 화면이 현재 송출을 막아놓은 것인지 아니면 학생 컴퓨터가 잘못된 것인지 구분을 할 수가 없습니다. 채팅창에는 화면이 안보이는게 맞는지 문의가 다수 올라옵니다. 그리고 대다수 학생들은 본인 컴퓨터 탓으로 오해하고 불필요하게 계속 재접속을 하게됩니다. 그래서 화면송출을 시작하고나서 강의실 페이지 접속을 열거나 아니면 화면송출을 닫아놓더라도 화면에 ‘송출준비중’같은 문구를 기재해놓으면 오해가 없을 것 같습니다.

 

둘째. 화상강의 채팅창 화면에 “ㅇㅇㅇ님이 들어오셨습니다.” 문구를 끄거나 끄는 옵션을 넣어주셨으면 합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재접속이 강의시작부터 강의 중 빈번하게일어납니다. 그래서 TA분의 말이 채팅화면에서 오래 남아있지 않고 스크롤 위로 금방 사라집니다. 큰 문제는 아니지만 개선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셋째. 화상강의 화면을 전체화면으로 적용해도 채팅화면이 보였으면 합니다.

 

화상강의는 기본적으로 강의실화면+채팅창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런데 강의실 화면을 크게 보기위해 전체화면으로 적용을하면 채팅창이 가려지기때문에 TA분의 안내사항(출석체크 등)을 확인 할 수 없습니다. 유튜브 라이브 중계처럼 화면상에 채팅이 뜨는 방식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넷째. 매우 많이 겪는 ‘출석오류’ 문제입니다.

 

화상강의에서 정상적으로 출석체크가 이뤄져도 최종상태가 지각 및 결석으로 뜨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류의 원인을 학생입장에서는 알수가 없으니 매번 TA분에게 수정요청을 해야합니다. 계속해서 같은문제가 일어나는데 확실히 해결해주셨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채팅화면을 수업에 적극적으로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채팅창을 교수님이 직접 보지못하고 TA분을 통해 전달받아보니 실제로 채팅창이 많이 정체되어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실제 수업처럼 특정 학생을 지목해서 질문을 하고 그 학생은 채팅으로 답변도 하는 등 직접 교수님이 채팅창을 볼 수 있고 참여한다면 실질적인 양방향 수업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화상강의 시간에 학생들이 접속만 한채 부재중인 경우가 있어 구글 줌을 도입하였다고 들었습니다. 만약 기존 수업에서 채팅창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였다면 해당 사유를 막을 수 있었지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김혜진 - 미래융합대학 학생회장입니다. 학우분의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화상강의 관련 회의 시 반드시 의견개진하도록 하여 수업환경이 발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2020.03.19 (오후 08:46:43)
비밀댓글
목록 삭제
(01811) 서울시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어의관 504호 미래융합대학 행정실 [대표번호 : 02-970-9782~9] Fax : 02-970-9787
Copyright (c)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대학/대학원
공과대학공과대학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기계·자동차공학과기계공학 프로그램자동차공학 프로그램안전공학과신소재공학과건설시스템공학과건축학부-건축공학전공건축학부-건축학전공건축기계설비공학과정보통신대학정보통신대학전기정보공학과컴퓨터공학과스마트ICT융합공학과전자공학과전자IT미디어공학과전자공학 프로그램IT미디어공학프로그램에너지바이오대학에너지바이오대학화공생명공학과환경공학과식품공학과정밀화학과스포츠과학과안경광학과조형대학조형대학디자인학과산업디자인전공시각디자인전공도예학과금속공예디자인학과조형예술학과인문사회대학인문사회대학행정학과영어영문학과문예창작학과외국어교육기술경영융합대학기술경영융합대학산업공학과(산업정보시스템전공)산업공학과(ITM전공)MSDE학과경영학과(경영학전공)경영학과(글로벌테크노경영전공)데이터사이언스학과미래융합대학미래융합대학융합기계공학과건설환경융합공학과헬스피트니스학과문화예술학과영어과벤처경영학과정보통신융합공학과창의융합대학창의융합대학인공지능응용학과지능형반도체공학과미래에너지융합학과교양대학교양대학국제대학국제대학대학원일반대학원산업대학원주택도시대학원철도전문대학원IT 정책전문대학원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융합과학대학원